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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 하로초(son jarocho)는 멕시코 동부에서 시작된 전통 음악 장르 중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 스페인, 아프리카, 인디언 리듬이 어우러져 있습니다. 손 하로초는 화려하고 춤추는 듯한 에너지와 즉흥적인 정신으로 유명합니다. 이로 인해 민속 축제와 거리 공연에서 없어서는 안 될 부분이 되었습니다. 세계 음악계에서 이 장르는 민족적·민속적 장르의 위치를 차지하며 라틴 아메리카 대중 음악 발전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음악적으로 손 하로초는 현악기를 중심으로 구성되며, 그중에서도 하라나(5쌍의 현을 가진 작은 기타)가 중심을 이룹니다. 여기에 레킨토(높은 음역의 반주 악기로, 종종 픽으로 연주됨)와 하로초 하프(깊이와 리듬적 기반을 더함)가 더해지며, 자파테아도(나무 플랫폼 위에서 발로 리듬을 타는 것)는 춤이자 타악기 역할을 합니다. 보컬은 종종 즉흥적인 성격을 띠며, 가사는 시적인, 유머러스한 또는 풍자적인 내용을 담고 있으며, 시적인 ‘데심’ 형태로 불립니다.
손 카로초의 기원은 17~18세기로 거슬러 올라가며, 당시 베라크루스는 신스페인의 주요 항구 중 하나였습니다. 이곳을 통해 유럽, 아프리카, 아메리카 사이의 무역로가 연결되었습니다. 아프리카 노예들은 리듬 구조와 타악기 요소를, 스페인 식민자들은 화음과 쿠플레트 형식의 노래를 가져왔습니다. 현지 민족들은 자신들의 선율적 특징과 시적 전통을 더했습니다. 세기 말에 이르러 손 하로초는 뚜렷한 지역적 색채를 지닌 독립된 장르로 자리 잡으며 멕시코 동부 전역으로 확산되었다. 20세기 중반, 라디오 방송과 최초의 앙상블 녹음 덕분에 이 장르는 멕시코 정체성의 상징으로 인식되기 시작했다.
시간이 지나면서 이 장르는 멕시코뿐만 아니라 그 밖의 지역에서도 인정받게 되었다. 국제 언론과 민족음악학 연구는 21세기에도 여전히 유효한 지속 가능한 민속 관행의 사례로서 손 하로초에 주목하고 있다. 오늘날 손 하로초는 단순한 장르가 아닌 세대와 지역을 아우르는 문화적 현상으로 인식되고 있다.